본문 바로가기

증권사상품

인버스 ETF 적립식 투자_거꾸로 투자하기

발상의 전환 _ 인버스 ETF 적립식 투자

 


 

Key Words : 거꾸로 투자하기


 

인버스 ETF란 무엇인가?  집고 넘어가겠습니다.


 2009년 아시아시장 최초로 상장되었으며 (주식)시장의 하락에 대처할 수 있도록 헤지수단으로 기존에 존재하고 있는 주가지수 선물, 옵션등과 같은 파생상품과 달리 소액으로 투자가 가능합니다. (주가지수 선물은 2012년 9월 4일 장중 기준으로 250.90 * 500,000원*15% =18,817,500원 이상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적어도 2,000만원 이상의 투자자금이 필요합니다.)

 만기가 없기 때문에 개인투자자분들에게 매우 유용한 헤지수단으로 활용이 가능하시며 국내에서는 KOSPI200 지수선물 수익률의 –1배를 추적하는 것을 목표로 운용되어지고 있습니다.

 즉!!! 주가지수가 하락하면 인버스 ETF는 하락한 만큼의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여기서 한가지 포인트!!


1.나는 주식을 해도 돈이 모이지 않는다

2.펀드를 가입했는데 수익이 나지 않는다.

3.과거에 가입한 펀드가 아직도 원금이 되지 않았다.


등...등...


왜 수익이 나지 않을까를 반대로 뒤집어서 생각한다면~~~~


어!! 수익이 날 수도 있겠네^^


복권을 매수한 사람보다 복권을 발행하는 복권발행기구들이 돈을 많이 버는 것은 일반적인 상식입니다.


투자에서도 마찬가지가 아닐까요? 발상의 전환~~~ 이것이 돈이 된다면 저는 거꾸로 투자해보고 싶습니다.^^ 하지만 리스크 관리는 기본적으로 하셔야 겠죠?^^

 

 


일반적인 적립식투자에서 유리한 지수의 흐름입니다.



아래 그래프는 인버스 투자에서 유리한 지수 흐름입니다.





인버스ETF는 주식시장이 하락할 때 수익이 나는 구조이기 때문에 거치식 투자에서는 하락방향을 정확히 예측해야만 수익이 나겠지만, 이를 적립식으로 꾸준하게 모아간다면 이야기는 달라지게 됩니다.




적립식ETF는 하락장에 배팅하는 모험적인 투자가 절대 아닙니다.

일반적인 적립식투자 방식과 같이 상승기간동안 적립하였다가 조정시 이익을 실현하는 컨셉으로 투자가 가능하며 일반적으로 주식시장의 상승은 꾸준한 기간동안 상승하지만 하락은 일시적인 악재로 인해 폭락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즉, 오를때는 살금 살금 오르다가 떨어질때는 소낙비처럼 짧고 굵게 떨어지는 것이 시장의 특성입니다.

 

 

                     


과거 20년간의 지수 그래프에서 알수 있듯이 상승기간은 길고 완만하지만 하락구간은 짧고 급격한 계곡과 같은 흐름으로 진행되는 성향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적립식 투자의 진행은

많이 보신 로고(나이스)처럼 진행이 됩니다. 이익을 실현하는 구간이 길으며 너무 빨리 이익을 실현해버리면 나중에 오르는 부분에 대해서는 가슴을 치며 아쉬워하는 구간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거꾸로 투자인 인버스 적립식 투자에서는


급격한 하락구간에서 이익을 실현해야하는 구간이 짧고 간결하기 때문에 현금으로 내주머니에 돈을 챙겨 놓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보너스로 ^^ 실현하시고 수익나신 부분을 CMA나 MMF통장으로 전액 인출하신 이후에 일반적인 적립식 투자로 바로 투자를 하신다면


 

일반 펀드 투자는 수익이 난 이후에 새로 투자를 하시려면 “어디에 새로 투자를 하지?”라고 고민을 하시지만 인버스 적립식 투자는 곧바로 새로운 투자를 시작하실 수 있는 여건이 되십니다. 즉!! 선순환 투자가 가능하십니다.


 

마치는 말씀

모든 투자에는 대안투자가 필요합니다.

현물인 주식을 소유하신 투자자님이시라면 주식은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일반적인 투자를 하십니다. 하지만 전쟁보다 치열한 금융시장에서 하락장에도 대처를 할 수 있는 방어용 헤지투자 방안도 있다면 단기적인 하락에 연연하시지 않는 (하락구간에서도 수익을 낼 수 있는) 복합적인 투자전략이 있으시다면 투자의 재미를 쏠쏠히 느끼시지 않을까 합니다.


인버스 ETF 적립식 투자도 방향투자가 아닌 변동성투자라를 측면에서 볼 때 하락구면 뿐 아니라 다양한 시장상황에서 수익을 확보하실 수 있는 대체투자라는 면에서 고점을 돌파하지 못하는 현장세와 같은 측면에서 유용한 투자툴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아래로 상담신청해주시면 바로 연락드겠습니다.^^